본문 바로가기
철학 종교

참나 (혜거스님의 좌선의 강의) - 혜거

by Jerry Jung 2020. 11. 23.

참나 (혜거스님의 좌선의 강의) - 혜거

참나를 얻은 사람은 세상 속에 살면서도 세상의 문제에 속박되지 않고 영향을 받지 않는다. 마치 연꽃이 진흙 속에서 피지만 물들지 않는 것과 같다. 모든 수행은 바로 자기 내면의 보물을 찾는 것이다. 자신이 이미 완전한 존재, 즉 부처임을 발견하는 것이다. 만남 중에서 최고의 만남은 참된 나와의 만남이다. 참나를 발견한 사람은 고통 가운데 있으면서도 고통이 없고, 원망 가운데 있으면서도 원망이 없으며, 탐욕 가운데 있으면서도 탐욕이 없고, 성냄 가운데 있으면서도 성냄이 없다. 세속에 살면서도 늘 세속을 떠나 있기 때문이다.

선(禪)에 대해 강좌를 통해 전한다는 것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지식이나 공식으로써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은 선에 대한 깊은 내용보다는 입문자들도 시작할 수 있도록 참선의 가장 기본인 좌선의 방법부터 설명하고 있다.

 

마음을 닦아 인격완성을 이루는 불교의 수행은 염불, 간경, 참선 등 여러수행법이 있지만, 그중에서 참선을 으뜸으로 여긴다. 참선에서도 와선, 행선, 좌선 등이 있으나 아무래도 최상의 방법은 좌선일 것이다. 물론, 유마경에 나오는 유마거사의 말씀처럼 앉아서만 선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 범부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똑같이 행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참선이라고 했지만, 좌선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는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이 책에서 주 원문으로 사용하고 있는 "좌선의"는 중국의 운문법손인 자각종색선사의 "선원청규" 증 제8권에 수록되어 있다. 그 동안 읽은 책 중에서 좌선의 방법에 대해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한 책은 없었다. 선의 개요 뿐만 아니라 몸과 마음을 조절하는 방법부터 자세, 출정까지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마지막 장에 많지는 않지만, 조사선과 몇몇 유명한 화두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