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실전 투자강의 - 앙드레 코스톨라니

by Jerry Jung 2020. 7. 20.

실전 투자강의 - 앙드레 코스톨라니

투자자에게 가장 위험한 것은 무엇인가?

반만 옳은 정보가 가장 위험하다. 반만 옳은 정보는 백 퍼센트 틀린 정보보다 더 위험하다. 반의 진실은 완전한 거짓말이기 때문이다. 틀린 정보를 접하면, 투자자는 비판적으로 생각을 한다. 틀린 정보를 접하면, 투자자는 비판적으로 생각을 한다. 틀린 정보는 놀랍거나 선동적인 것이 많기 때문에, 주의 깊은 투자자는 이것이 맞는지 틀리는지 체크해 본다. 가장 위험한 것은 옳은 정보를 잘못 해석하는 것이다. 이는 잘못된 생각의 결과이고 대상에 대한 지식이 모자라기 때문이기도 하다. 틀린 정보를 틀리게 해석하는 것은 좋은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부정의 부정은 긍정이기 때문이다.

총 235개의 문답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증권시장의 특성부터 경제와 주가의 관계, 투자자와 게임꾼의 차이, 선물 옵션&채권까지 다양한 부분을 다루고 있다. 유명한 코스톨라니의 달걀모형도 언급 되었다. 좀 경험이 있는 투자자라면 책의 내용이 더욱 와 닿을 것 같다.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발췌해 보면

 

- 주식투자가 아는 정보와 뉴스는 아무 가치가 없다.
- 투자자는 경기순환에 반대로 행동해야 하고, 주식 시장에 있는 대중의 일반적 생각을 따르지 말아야 한다.
- 상승장에서는 즉시 팔지 말고 어느 정도 추세와 함께 가고, 하락장에서는 즉시 사지 말고 기다렸다가 투매가 일어날 때 잡아 산다.
- 주식 시장의 논리는 일상의 논리와 다르다.
- 주식은 운과 전략이 함께 따르는 포커나 브리지와 같은 카드놀이 게임과 비슷하다.
- 거래량이 적은 가운데 주가가 떨어지면 이는 나쁜신호다.
- 신용으로 주식을 사는 것은 위험하다.
-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공부는 대중 심리학이다.
- 전문가 추천, 내부자 정보는 믿지 말라.
- 선물, 옵션은 경마 승산없는 경마 게임과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