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현명한 초보 투자자 - 야마구치 요헤이

by Jerry Jung 2020. 8. 31.

"예컨대 PER와 PBR가 ROE에 연결되어 있다(ROE=PER/PBR)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때문에 아직 감정에 흔들려 매매를 일삼기 쉽습니다. 작게 벌고 크게 잃는 상황이 계속되는 것도 이 단계의 특징입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더욱 정확하고 확고부동한 투자의 기준입니다."

"다시 말해 기업의 진짜 가치란, '사업의 가치'와 '재산'을 더한 것입니다. 투자에 적당한 회사는 사업의 가치가 큰 회사와 재산을 많이 가진 회사, 이렇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둘 다인 회사라면 금상첨화입니다."

 

현명한 초보 투자자. 약 222페이지의 비교적 적은 분량의 책으로 읽자마자 단숨에 읽었다. 내용도 그리 어렵지 않아서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초보자들도 부담없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야마구치 요헤이는 M&A 전문가로 본인이 M&A 거래를 성사시키며서 습득한 기업의 가치 평가 방법을 개인투자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소개한 책이다. 책의 3장에서 그가 습득한 회사의 가치를 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절대적인 가치 측정의 수단으로 통용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 같다. 일단 일본 시장과 우리 시장이 다르고 주식시장은 계속 변화하고 있기에, 변화하는 시장에 맞는 나만의 가치 평가방법을 만들 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저자가 언급한 공식과 같은 방법도 하나의 예이고, 이런 방법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본인 스스로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을 연구해 보는 것이 숙제일 것 같다.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정량적 분석(기업 가치 평가)와 정성적 분석(기업의 사업 환경과 구조 파악)를 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1) 어디서 얼마나 돈을 벌었나? (과거의 실적)

2) 어떤 구조에서 왜 벌 수 있었나? (과거의 환경과 구조)

3) 앞으로 돈 버는 구조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미래의 환경과 구조)

4) 앞으로 얼마나 벌 수 있을까? (미래의 실적)

도움이 될 만한 부분을 발췌해 보면

* 주식 투자로 돈을 버는 구조

- 기본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 싸게 사기 위해서는 '가치'를 알 필요가 있다.

- 주가가 오르는 것은 저평가된 주식이 시장에서 평가를 받아 그 주식 본래의 '가치'에 접근하기 때문

* 가치에 대해서

- 가치는 위험과 수익률로 결정

- 주가의 하락은 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수 있는 기회

* 기업 가치 = 사업 가치 + 재산 가치

* 가치의 원천

- 과거의 결과로부터 미래의 결과가 생겨나지 않음

* 기업의 성공 유형

- 시장의 매력도, 비즈니스 모델의 유망도

* 유망한 투자 대상은 소형 저평가 성장주

* 좋은 회사가 반드시 좋은 투자 대상이라고는 할 수 없음

* 가치투자 : 가치와 가격의 차이를 꿰뚫어보는 게임

* 중장기적으로 가치와 가격의 차이는 메워짐

* 유망주 : 가치와 가격의 차이가 크고 빨리 그 차이가 메워지는 종목

* 계속 투자를 할 예정이라면 냉정히 확률론적 견지에서 합리적 판단을 내려야 함

 

댓글